RISK COMMUNICATION 정의 (세계보건기구) “Risk communication is an integral and ongoing part of the risk analysis exercise, and ideally all stakeholder groups should be involved from the start.”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위해소통)은 일방적인 홍보(PR)나 브리핑(briefing)이 아닙니다. 단순한 정보전달(information delivery)도 아닙니다.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아진 위기 상황에서 수행하는 양방향 소통입니다. 따라서 평소의 일상적 소통방식과 다른 특수한 소통방식이 필요합니다. “리스크 자체보다 리스크에 대한 위험인식 차이(risk perception gap)가 더 큰 문제를 야기하곤 합니다.” 전문가들은 리스크를 과학적 근거에 입각하여 확률적(量的)으로 평가하지만, 대중은 동물적 본능과 경험 등을 우선하여 이분법적(質的)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일한 리스크를 놓고 전문가와 대중은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사회는 종종 과도한 공포심에 휩싸이거나 반대로 높은 리스크를 방치하는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Risk 속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소통전략을 수립할 수 없습니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RISK (환경보건, 의학, 안전, 의약품 등 전문분야)와 COMMUNICATION 두 분야를 모두 잘 알아야 합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에는 RISK 전문가와 COMMUNICATION 전문가가 모두 있으며, 지난 수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지금은 누가 Risk 전공자이고 누가 Communication 전공자인지 헷갈릴 정도로 두 분야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는 정부•전문가•언론•산업계•NGOs•일반 국민 사이에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잘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6
• Asbestos 자연발생 석면 위해소통 연구 (환경부)
• Climate change 기후변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Endocrine disruptors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에 관한 리스크커뮤니케이션 (식품의약품안전처)
• Cosmetics 화장품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Visual communication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GMOs News Media Use, Informed Issue Evaluation, and South Koreans’ Support for Genetically Modified Food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Part B:Communication and Public Engagement)
• Hazards 유해물질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Food 소비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동향 파악 (농림수산식품부)
• Health literacy 헬스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공공기관 건강정보의 활용 가능성 탐색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제29권 3호)
• Risk perception 한국인의 식품관련 위험인식 및 건강정보 문해력 조사연구
(대한보건연구 제38권 2호, 대한보건협회)
• Heavy metals 중금속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Heavy metals 중금속에 관한 Health Literacy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Food & Drug 분야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Research communication 실험연구결과의 위해소통 기법 개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QUICK GUIDE (식품의약품안전처)
• 위해관리 및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콘텐츠 개발 (식품의약품안전처)
• 농림수산식품부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Novel Foods 신소재식품 대국민 인식도 조사 (식품의약품안전처)
•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식품의약품안전처)
• Case study 소비자 단체와 함께하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사례중심 교육홍보 프로그램 개발
(식품의약품안전처)
• Drug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홍보 등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강화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 Food additives 식품첨가물에 대한 정보전달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귀하도 노력하면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은 리스크의 자연과학적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망라한 학제간(inter-disciplinary) 융합과정입니다. 위해관리자에게는 커뮤니케이션 소양을,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게는 리스크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제대로 받은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좋은 일자리인데 인력이 부족한 분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서로 속성이 다른 리스크와 커뮤니케이션 두 분야를 동시에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곳은 찾기 힘든 실정입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반석이 될 것입니다.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은 상시 개설되지 않고, 기관(기업)의 요청에 따라 개설되는 ON-DEMAND 형식입니다.
2011-2012 2011 Risk Risk Communication
교육 기간과 비용은 상담 후 결정됩니다.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실무과정 운영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분야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교육교재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퀵가이드 책자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처)
1 Risk : characterization, assessment and Management
2 Epidemiology for risk analysis
3 Toxicology for risk analysis
4 Statistics for risk analysis
5 Decision making : Variability and Uncertainty
6 Risk management and the law
7 Risk software program
1 Introduction to Risk Communication
2 Audience Analysis
3 Risk Perception
4 Health Literacy
5 Development of Risk Message (message mapping)
6 Understanding the Media
7 Principles of Risk Communication
8 Risk Comparison
9 Ethics
10 Scientific Writing
11 Case Studies
12 Crisis Management
“매스 미디어는 기피대상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신 해 주는 친구입니다.” 미디어를 잘못 이해하고 대응하다가 자신의 이야기가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알려지는 고초를 겪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미디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미디어와 원활히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미디어와 능숙하게 잘 지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한 두 차례의 미디어 트레이닝으로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에 놀라실 수 있습니다. 강사 대상 수강생 수강 신청 및 문의 ∗ 미디어 트레이닝 강좌는 상시 개설되지 않고, 기관(기업)의 요청에 따라 개설되는 ON-DEMAND 형식입니다. 이론 교육 실습 2012 2011
하지만 누구나 미디어 트레이닝을 통해 능숙한 미디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내 자신이 기관의 대변인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전·현직 베테랑 신문 및 방송 기자(앵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고위 공무원, 기업 간부, 국회의원, 기관장, 교수, 연구자 등
최대 15명
onestop1472@gmail.com
(이메일로 수강신청자의 성함, 소속, 직급, 수강 희망시기 등에 관한 정보를 남겨 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미디어 트레이닝을 받고 싶으신 분은 이메일로 참가 신청을 해 놓으시면 정원(15명)이 구성되었을 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언론의 속성
2 기자(기자 직업)에 대한 이해
3 인터뷰 요령
4 신사협정과 엠바고(embargo)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NVCs)
6 과학기술의 발달(녹취)
7 보도자료 작성법
8 언론과의 예의
9 이미지 메이킹(외모 가꾸기)
10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1 신문기자 인터뷰 실습
전직 신문기자가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인터뷰 진행 (유도질문 대처방안 등)
2 방송 카메라 실습
• 보도자료 발표 :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 후 즉석에서 전문가 피드백 제공
(음성, 발음, 시선처리, 자세, 말투, 용어, 옷차림 등)
• 방송기자 인터뷰 :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 후 즉석에서 전문가 피드백 제공
• 자연과학 연구자를 위한 미디어 트레이닝 (식품의약품안전처)
• 과장급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교육 (식품의약품안전처)
• 언론대응 이론 및 원칙의 설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실무과정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누구나 위기에 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대응 방식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귀사의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어 사회적 파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의가 아니더라도 생산 과정 중 부산물(by-product)이 생기거나 부주의로 유해물질이 제품에서 검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면 귀사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회사내에 유해물질 및 인체위해성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있다면 어느 정도 대처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연과학 전문가들은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 에는 익숙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위기발생 초기 24시간 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는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유해물질에 관한 독성 자료(risk profile)를 구축하였고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연구했습니다. 유해물질 검출로 인한 위기극복에 도움이 되는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귀사의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어 위기상황에 처했다면 한국환경건강연구소와 상의하십시오. 거짓을 참이라고 변호해 드리지는 않지만 억울한 누명을 쓰지 않도록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소통하는 법을 알려드리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위기대응 컨설팅 의뢰를 받으면 유해물질의 독성 자료, 국내외 관리기준, 국내외 사례조사, 언론보도 동향, 전문가 의견, 긴급 설문조사 등을 위기 대응 전문가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소통 전략을 마련해 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자료를 그래픽 자료로 만들어 드립니다. 2017 2016 2011 2010
• 유해물질(15종) 리스크 프로파일 현행화 (식품의약품안전처)
• 유해물질(15종) 리스크 프로파일 현행화 (식품의약품안전처)
• ΔΔ회사 제품 이물질 검출 위기대응 컨설팅
• ΔΔ 식품회사 이물질 검출 위기대응 컨설팅
• 유해물질(283종) 리스크 프로파일 개발 및 현행화 (식품의약품안전처)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QUICK GUIDE (식품의약품안전처)
• ΔΔ 식품회사 유해 미생물 검출 위기대응 컨설팅
“You do not really understand something unless you can explain it to your grandmother.” -Albert Einstein- 국민 세금으로 수행된 많은 학술연구 중에는 그 결과가 국민들과 공유되지 못한 채 사장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연구들을 골라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제공할 수 있다면 국가와 국민에게 엄청난 혜택이 돌아갈 것입니다. 또한 학술 연구 결과를 언론이 오류없이 보도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연구결과가 전문 학술지가 아닌 대중매체에 보도되었을 경우, 학술지에만 투고 했을 때보다 논문의 인용지수(impact factor)가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환경건강연구소는 보건학, 의학, 약학, 식품학, 독성학, 환경학 분야의 학술논문을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부드러운 콘텐츠로 재구성 해 드릴 수 있는 전문가, 작가, 시각디자이너로 구성된 드림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통계결과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합니다. 소중한 학술연구 결과! 일반인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2012 2011
하지만 학술전문가들은 자신의 연구결과를 언론과 대중이 애해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데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언론인을 위한 연구결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자료집 제작 (식품의약품안전처)
• 실험연구결과의 위해소통 기법 개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